1. 믿음의 진정성은 행함으로 (증명) 된다. 


우리는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고, 구원에 이른 그리스도인이다. 이제 우리는 우리의 믿음을 행함으로 증명해 내야 한다. 


야고보서 2:17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거짓인) 것이다. 


야고보서 2:26 “행함이 없는 몸이 (거짓인)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거짓인) 것이라”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 인정을 받았다. 그는 행함으로 그 믿음을 증명해 냈다. “가라” 하실 때에 “갈 바를 알지 못한 채” 고향을 떠났다. 독자 이삭을 바치라 하셨을 때에, 행동으로 옮겼다. 아브라함은 행함으로 믿음의 진정성을 증명한 사람이다. 


2. 내 믿음의 진정성을 증명해 내기 위해 내가 해야 할 행함은? 우리가 마땅히 지켜야 할 율법 중 (최고)의 법을 실천하는 것이다. 


야고보서 2:8 “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우리가 마땅히 지켜야 할 율법 중 최고의 법은 사랑이다. 


왜 사랑이 최고의 율법일까? 사랑하면 모든 율법 준수가 쉬워지기 때문이다. 사랑이 없으면 다른 모든 율법은 지킬 수 없으며, 지킨다 해도 그것은 시늉(위선)일 뿐이다. 


고린도전서 13: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3. 왜 사랑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닐까? 


야고보서 2:10-11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간음하지 않았지만, 살인했다면 율법을 범한 범법자가 된다. 강간하지 않았지만, 물뽕을 먹여 잠을 재우고 알몸 사진을 찍어 유포 했다면 범법자다. 


간음하지 않았다. 살인하지 않았다. 남의 것을 탐내지 않았다. 그런데 사랑도 하지 않았다면? 사랑의 행함인 섬김, 나눔, 봉사, 용서 등을 실천하지 않았다면 율법을 범한 범법자가 되는 것이다. 


4. 믿음의 진정성은 사랑으로 증명 된다. 


사랑은 최고의 법이다. 최하로 여기면 안 된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 안 된다. 사랑은 최고이다. 최고란 기본이란 뜻이기도 하다. 기본이 바르지 않으면 무너진다. 


어떤 이가 이런 연설을 했다. “침대를 정리하는 것으로부터 하루 일과를 시작하라. 침대 정리는 하루 일과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기본적인 일이다. 침대를 정리하고 나면, 해야 할 일을 해 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그러면 다른 중요한 일들도 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이어 질 것이다.” 


그리스도인에게 있어 기본은 사랑이다. 사랑하면 다른 율법 또한 지켜낼 자신감이 생기며, 지켜 낼 능력이 될 것이다. 


“사랑하라” 명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겠다는 (마음 다짐)이 중요하다. 다짐하면 성령께서 지키게 해 주신다. 


5. “걱정하지 마! 자네는 마차만 타고 달려! 내가 이기게 해 줄게” 


영화 벤허의 가장 압권은 마지막 마차 경주 장면이다. 이 장면을 찍기 전, 벤허 역을 맡은 찰톤 헤스톤은 열심히 마차 모는 법을 연습했다. 윌리엄 와일러 감독이 물었다. “이제 마차 타는 법을 잘 익혔나?” 벤허 역을 맡은 찰톤 헤스톤이 대답했다. “이제 마차는 제법 타겠는데, 경주에서 이길지는 모르겠군요!” 


그때 와일러 감독이 웃으면서 한 말이다. “걱정하지 마! 자네는 마차만 타고 달려! 내가 이기게 해 줄게”


6. 성령께서 우리를 도와주실 것이다. 사랑을 행함으로 나의 믿음의 진정성을 증명해 낼 수 있도록 도와 주실 것이다. 중요한 것은 최고의 법을 지키겠다는 각오와 의지이다. 그리고 성령의 도움을 구하라. 그분 안에 거하라.